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 입학관련 2022학년도 후기 신입학 모집 안내 (원서접수 기간: 5/10(월) 10시 ~ 5/26(목) 23시 59분) / 서류 및 면접전형 관련 자세한 유의사항 / 포스터 수정됨
2022-05-09 23:56:15 조회수464

한양대학교 특수대학원 인공지능융합대학원에서 2022학년도 후기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아래에 전형 일정 및 서류 제출, 면접 진행 관련 FAQ 등을 자세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 모집요강 내용 전체 원본은 본 대학원 홈페이지 [입학안내]>[모집요강] 페이지 혹은 원서접수 페이지에 나와있으니 필독 요망

- 입학관련 추가 FAQ에 대해서는 [입학안내] > [입학 FAQ] 게시판도 참고 후 문의 요망

- 본 대학원에서 배우는 내용 관련하여서는 現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주임교수 노미나 교수님 문의 요망([대학원소개] > [교수진소개], 학과주임교수)

 

● 모집구분 : 신입학 (편입학은 모집하지 않으며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참고)

 전형구분 : 특별전형

- 특별전형이란? 서류 + 면접 전형을 의미합니다. (지필고사 없음)

- 외국인 전형, 군위탁 전형 등은 모집하지 않으며 관련하여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참고

 모집과정 : 석사과정

-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학연산협동과정은 모집하지 않으며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참고

 기타 : 계약학과는 없음

- 아   래 -


1. 전형일정

가. 원서접수 기간 : 2022. 5. 9.(월) 10:00 ~ 5. 26.(목) 23:59

나. 원서접수 방법 : 인공지능융합대학원 홈페이지 팝업창 [원서접수 바로가기] 혹은 홈페이지 메인 배너 [원서접수] 클릭

(유웨이어플라이 원서접수 홈페이지를 통한 접수)

다. 서류제출 기간 : 2022. 5. 9.(월) ~ 5. 27.(금), 평일 10:00 ~ 17:00  (빠른등기우편 발송시 ~ 5.27.(금) 17:00 소인분까지 인정)

라. 서류제출 방법 : 원서접수 후 접수사이트에서 "발송용봉투 표지"를 출력하여 봉투 겉면에 부착 후 빠른등기우편 제출 

혹은 행정팀 방문 제출(12:00 ~ 13:00 제외)

[FAQ] Q. 발송용봉투 표지를 꼭 부착해서 보내야 하나요?  

A. 네, 발송용봉투 표지를 부착해서 보내셔야 원활하게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방문 제출인 경우 행정팀에서 제출 서류를 1차적으로 검토해 드리고 제출완료 서류로 보관하기 때문에
발송용봉투 표지 출력이나 표지 동봉이 불필요합니다.(서류만 가져오시면 됩니다.)

Q. 원서접수 후 수험표도 출력하여 제출하나요? 

A. 수험표는 제출 서류가 아닙니다. 면접 전형일에 필히 지참 및 패용하셔서 면접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마. 면접 전형일시 : 2022. 6. 11.(토) 10:00 ~

바. 면접 고사장 : IT/BT관(건물번호 305호) 2층 강의실(면접 대기실 : 2층)

[FAQ] Q. 경쟁률은 어떻게 되나요? 전기 및 후기 모집인원은 각각 정해져 있나요?

A. 전기 및 후기 전체 입학정원은 40명이며, 매 학년도 합격인원(전기, 후기) 비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학년도의 후기에 몇 명 모집 예정인지, 현재 학년도의 전기에 몇명 모집이 되었는지, 예비번호는 몇 번까지 부여되는지 등의 정보는 공개하지 않으니 양해 바랍니다.
(예비번호는 합격자 발표와 동시에 공개되는 것이 아니라 입학 포기자가 발생할 경우에 한하여 개별 연락함)

Q. 본인의 면접이 시작되는 시각은 [언제쯤 알 수 있을까요 & 언제인가요]? 면접은 언제 종료되나요?

A. 면접 종료 시각은 지원 인원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늦게까지 기다리시는 지원자분들께는 양해바랍니다.)

면접은 오전 10시부터 진행되기 때문에, 수험생 여러분께서는 면접이 시작되기 10분 ~ 20분 전에 면접 대기실에 도착바랍니다.
(접수 기간 이후 행정팀에서 접수 인원 확인 및 제출된 서류 검토 완료 후, 지원자 별 강의실과 도착 시간을 공지함)

Q. 면접은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지나요?

A. 대면 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사. 면접 관련 유의사항

- 필수 서류를 서류제출 기한 내에 미 제출 시 면접고사에 응시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모든 서류를 갖추어 제출바랍니다.

- 서류 제출을 완료한 면접 대상자들에게는 전형일 3~4일 전에 면접 관련 사항을 안내할 예정
(개별 문자발송 및 홈페이지 공지사항 [입시] 카테고리에도 면접 관련 게시글 업로드 예정)

- 도착시각 및 면접 고사장은 면접 전형일 3~4일 전에 안내 및 홈페이지 공지함 (도착시간 엄수)

아. 합격자 발표일 : 2022. 6. 24.(금) 16:00  인공지능융합대학원 합격자발표 페이지에서 개별 확인

자. 등록금 납부 기간 : 2022. 7. 6.(수) ~ 7. 8.(금)  합격자발표 페이지에서 고지서 출력 가능

차. 입학포기 및 등록금 환불 신청(해당자에 한함) : 등록금 납부 이후 ~ 8.26.(금)까지 서류 원본 행정팀 도착 완료해야 함

- 입학포기 및 등록금 환불 신청서 양식 : 커뮤니티(게시판) > 자료실(각종 양식) > [입학] 카테고리

- 개강일 이후에는 입학포기가 아니라 자퇴로 처리되어 입학금은 환불 불가하며 등록금은 일부 환불만 가능함을 유의 바람

카. 2022-2학기 학사일정(일부) 안내

가. 신입생 수강신청 기간 - 2022. 8. 22.(월) ~ 8. 24.(수)

나. 개강일 - 2022. 9. 1.(목) 

[FAQ] Q. 신입학 한 첫 학기에도 일반휴학 신청 가능한가요?

A. 첫 학기에도 일반휴학 신청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고 바랍니다.

 

2. 서류제출 관련

가. 제출처 :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공업센터본관(건물번호: 206) 503호, 인공지능융합대학원 행정팀 (02-2220-0237, 3138)

- 방문제출 : 평일 10:00 ~ 17:00에 서류제출 관련 행정팀 방문 가능(방문 제출시 봉투(표지)는 불필요하오니 서류만 제출 바람)

- 빠른등기 발송 : 5.27.(금) 소인분까지 접수함(등기 서류 봉투 앞에 봉투표지 부착 필수)

나. 서류제출 관련 상세 유의사항은 본 대학원 홈페이지 상단 메뉴 [입학안내] > [모집요강] 페이지 및 하단의 유의사항을 참고 바랍니다.

다. 도착여부 확인 : 빠른등기우편 발송 후 (주말, 공휴일 제외) 2~3일 후 홈페이지 메인 배너 서류도착확인 버튼을 누르셔서 검색하여 개별 확인

- 전화로 도착 여부를 확인해드리지 않으며, 서류를 모두 갖추어서 잘 제출한 경우에는 따로 연락을 드리지 않음

- 기한 내 미도착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유의.

라. 외국대학출신자 추가 서류제출(필수)

-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원본 및 한국어 번역 공증본

* 졸업증명서에 대한 학력인정확인(한국 내 해당국가 관련 기관에서 확인),

* 또는 아포스티유확인(해당국가에 소재한 관련 기관에서 확인), 

* 또는 영사확인(해당국가에 소재한 한국영사관에서 확인)

(위 셋 중 택1)

 ▼ 학력인정확인 취급 기관

 

※ 이 외 국가는 한국 내 해당국가 대사관(영사관 포함)에 직접 문의

 

마. 서류제출 관련 추가 유의사항

※ 제출 서류(재직증명서 등)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마스킹 처리 혹은 수정테이프로 지워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준수) 

※ 제출 서류는 흑백이어도 무관하지만, 지원자의 증명사진이 출력되는 '입학원서'에 대해서는 칼라로 출력을 권장합니다.

1. 아래 서류를 모두 갖추셨는지 확인 바랍니다.

입학원서 (원서 접수 완료(전형료 납부) 후 출력하여 하단 본인서명), 칼라 출력 권장

- 입학원서에 한문성명도 누락 없이 입력하시기 바랍니다.(한글 이름인 경우에는 성만 한자로 입력)

- 입학일자와 졸업일자, 학위취득번호 입력 시 발급된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에 기재되어 있는 대로 정확하게 입력 바랍니다.

[FAQ] Q. 경력 및 특기사항 란에는 무엇을 기재해야 하나요? 

A. 경력사항(재직 제외), 수상경력, 자격증(운전면허증 제외)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최대 2개까지 기재 가능)
기재한 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같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증빙 서류에 대해서는 보유 서류 전부 제출)

- 재직 및 경력 기간, 자격증 취득 일자 등을 입력하실 때에는 실제 서류에 나와 있는 대로 정확하게 입력 바랍니다.

나. 학업계획서 (양식에 작성 후 출력하여 상단 본인서명)

- 전형료 결제 후 학업계획서 양식 다운받아 사용(혹은 본 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각종 양식)에서 양식 확인/다운로드 가능)

[FAQ] Q. 학업계획서는 주어진 양식으로만 작성해야 하나요? 

A. 네, 학업계획서는 본교에서 제공하는 양식으로만 작성해야 하며
수기 작성이 아닌 한글 파일에서 직접 타이핑 후 출력 바랍니다. 

정해진 분량은 없으므로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 4년제 대학교 졸업증명서(학사학위증명서) 및 전(全)학년 성적증명서 원본

전자문서(PDF)로 발급받은 후 출력할 경우, 사본으로 인정되므로 반드시 출력용으로 증명발급한 서류를 제출

- 편입 한 경우, 최종대학(1개) 졸업증명서 및 편입 전, 후 성적증명서를 각각 제출

- 졸업예정자에 한하여 졸업예정증명서 제출 가능(합격시 개강 전까지 졸업증명서 제출요망)

- 석사 및 박사학위 소지자의 경우 취득한 학위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전부 제출

- [참고사항] 석사학위 소지자의 경우 본 대학원 입학 시 어학자격시험 면제 대상임

. (해당자에 한함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상장 및 자격증, 이수증, 수료증, 어학성적표 등

- (모집요강 내용) '라'의 서류는 필수 서류가 아니므로 없어도 지원 가능하오나, 입학원서의 『경력 및 특기사항』 란은 학과에 따라 매우 중요한 심사자료로 활용되므로 해당자는 그 사실을 정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이를 증빙할 수 있는 관계서류를 첨부해야 함

[FAQ] Q. 어학 성적이 있어야 지원 가능한가요?

A. 아니오, 어학 성적표는 필수 서류가 아닙니다.

Q.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대신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4대 보험(고용보험ㆍ건강보험ㆍ산재보험ㆍ국민연금) 가입내역 등으로 증빙해도 재직 및 경력 사실로 인정되나요?

A. 모집 요강에 나와 있는 대로, 실제 재직 및 과거 재직 사실을 입증하는 재직증명서(30일 이내 발급분) 
및 경력증명서 (30일 이내 발급으로 신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최대 3개월 이내 증빙서류 제출 가능,
이 경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도 함께 제출)를 제출하셔야 심사자료로 인정됩니다.

(부서, 직급, 담당업무 등이 명시된 실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 특히 재직증명서의 경우에는 반드시 30일 이내의 실제 발급분을 제출하여야 하며
(4대 보험 가입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단독 제출 불가)

* 경력증명서의 경우에는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또는 4대 보험 가입증명서 등으로 제출은 하셔도 됩니다. (4대 보험 가입증명서,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재직 및 경력증명서와 동일하게 인정한다는 것은 아니며 심사에 참고 예정)

마. (해당자에 한함) 그 외 서류 : 논문, 연구경력, 연구과제, 프로젝트 등

- 필수 서류가 아니므로, 페이지가 너무 많을 경우 본인이 판단하여 (일부) 제출

[FAQ] Q. 제출 서류 종류가 많을수록 서류 및 면접 전형에서 유리한가요? 

A. 꼭 그렇다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평가 위원 교수님은 매 입시전형마다 달라질 수 있으며, 행정팀에서는 자세한 평가 기준에 대해서는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2. 모든 제출서류(입학원서 및 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 자격증 등)는 원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사본을 제출할 경우(원본 재발행이 불가한 실물 자격증, 외국대학 학위증 등) 원본을 함께 제시하셔서 원본대조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3. 모든 서류는 낱장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스테이플러 및 집게, 테이프, 클립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4. 제출서류 목록 기재, 겉표지 등은 필요 없습니다.

 

5. 입학원서에 수기 기재(예외: 서명)수정테이프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하며, 증명 사진 부착은 불필요합니다.

- 접수 완료 후에도 학력, 어학성적, 자격증 입력사항 등에서 오류를 발견할 경우 해당 부분을 직접 수정 후 원서 재출력을 하는 것이 가능하오니,

수정 사항이 있으시다면 재 출력 하시기 바랍니다.(단, 원서접수 기간 내에 가능)

- 단, 이미 제출된 서류에 대해서는 정정 후 재제출이 어려우며, 제출된 서류 및 전형료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6. 제출 서류 목록이 (일부) 미비되는 일이 없도록 제출 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는 서류 제출 방법 및 유의사항 관련하여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입니다.)